미국·중남미뉴스9

美국무·국방 "韓, 방위비 더 내야…지역경제로 되돌아가"

등록 2020.01.17 21:08

수정 2020.01.17 21:11

[앵커]
미국은 방위비 분담금에 대해서도 공개 압박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 이번엔 폼페이오 국무장관 에스퍼 국방장관이 언론에 공동기고문을 냈습니다. 한국이 방위비를 더 낸다고 해도 그 돈의 90%는 다시 한국에서 풀리는 것인만큼 방위비 인상이 두 나라 모두에게 좋은 일이라고 했습니다.

보도에 유혜림 기자입니다.

 

[리포트]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에스퍼 국방장관이 한국에 방위비를 더 내라며 언론에 공동 기고문을 발표했습니다. 두 장관은 "한국은 부양대상이 아닌 동맹"이라며 "한국이 미군 주둔과 직접 관련된 비용의 3분의 1만 부담한다"고 말했습니다.

워싱턴에서 한미 방위비 분담 6차 협상이 끝난 지 하루만에 공개적으로 인상을 요구한 겁니다. 두 장관은 "한국 측 비용 분담의 90% 이상이 지역 경제로 돌아가고 있다"며, 방위비 인상이 "양국 모두에게 좋은 것"이라는 논리를 폈습니다.

조너선 호프먼 / 미 국방부 대변인
"한국과 관련해 한 가지 지적해온 점은 분담금의 일부인 많은 돈이 실제로는 한국 경제로 직접 되돌아간다는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인상 의지가 워낙 강력하다 보니 두 장관이 이례적으로 언론을 통해 이를 알리는 협상전략을 쓴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에 대해 미국에서 돌아온 우리 측 협상단은 합리적이고 공평한 분담과 조속한 협상 타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란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은보 / 한미방위비분담협상 대사
"한미동맹이 계속적으로 굳건하게 유지될 필요가 있고, 될 수 있다고 기대한다는 데 방점을 두고 그 칼럼을 읽은 거 같습니다."

앞서 지난 10일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을 '부유한 나라'라고 거론하며 방위비 대폭 인상을 기정사실화 했습니다.

TV조선 유혜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