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조국 공소장 보니…백원우 "유재수 비위, 정권 초기 알려지면 안돼"

등록 2020.01.20 21:02

수정 2020.01.20 21:56

[앵커]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는 첫 날부터 요즘 말로 매우 '핫'한 뉴스가 많습니다. 하나 하나 살펴 보지요, 유재수 감찰 중단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지난 주 조국 전 장관을 기소했는데 그 공소장이 오늘 공개됐습니다. 조 전 장관은 감찰 중단을 결정한 건 자신의 정무적인 판단이었다고 여러차례 주장한 바 있는데 공소장을 보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매우 중요한 이름으로 등장합니다. "정권 초기에 이런 사건이 크게 알려지면 안 된다"라고 조 전 장관에게 말했다는 대목도 있어서 감찰 중단이 과연 조 전 장관의 판단이었는지 의구심을 갖게합니다.

먼저 장윤정 기자가 보도하겠습니다.

 

[리포트]
지난 2017년 유재수 금융위 국장에 대한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이 시작되자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은 이른바 '정권 실세'들로부터 여러통의 구명 청탁 전화를 받습니다.

검찰은 청탁을 받은 백 전 비서관이 감찰 실무자인 박형철 당시 반부패비서관에게 "유재수를 봐주는 건 어떻겠냐"고 제안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박 전 비서관이 거절하자 백 전 비서관은 "사표만 받고 처리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했고 박 전 비서관으로부터 재차 "수사의뢰까지 검토해야 하는 사안"이라는 취지의 부정적 답변까지 들었습니다.

백 전 비서관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도 청탁 내용을 전달했습니다.

"유재수 국장이 현 정부 핵심인사들과 친분관계가 깊다"며 "정권 초 유재수의 비위가 크게 알려지면 안 된다"는 내용입니다.

이후 조 전 수석은 감찰 중단을 지시합니다. 검찰은 조 전 수석이 박 전 비서관에게 "유 국장이 사표를 낼 것이니 감찰이 없었던 것처럼 정리하라"고 지시한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검찰은 백 전 비서관이 감찰 중단에 깊숙이 관여했다고 보고 조 전 장관의 공범으로 기소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TV조선 장윤정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