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뉴스7

세배 올리고 이야기꽃…파병 장병도 고향 향해 큰절

등록 2020.01.25 19:18

수정 2020.01.25 19:37

[앵커]
오고 가는 길이 막히고 지루해도, 설날 아침 함께 차례를 지내고 세배하고, 도란도란 대화하는 시간이 있기에 고단하지 않죠? 북한에 고향을 둔 실향민들도, 중동지역에 파병된 장병들도, 멀리서나마 큰 절을 올렸습니다.

설날 풍경, 유성현 기자가 담았습니다.

 

[리포트]
정성스레 차려진 설 차례상. 조상의 생전 모습을 떠올리며 온 가족이 큰절을 올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건강하세요."

손주들의 고사리손에 세뱃돈을 쥐어주는 할아버지. 얼굴에 웃음이 한가득입니다.

정한기 / 경북 김천시
"어 우리 손주는 올해 학교가고 막내는 대학가는 데 우리식구들 건강하게 올해도 잘보냈으면 좋겠어요"

포근한 날씨 속에 추모 공원에는 성묘객들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묘소 앞에 놓인 꽃과 음식이 자손들의 정성을 보여줍니다.

임진각에 모인 실향민들은 북녘 땅을 바라보며 합동 차례를 지냈습니다. 실향민들은 북쪽을 향해 절을 올리며 갈 수 없는 고향에 대한 아쉬움을 달랬습니다.

이명우 / 이북5도위원장
"덕담으로 꽃을 피우는 민족 최대의 명절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손에 닿을 것 같은 고향으로 달려갈 수 없는 서럽고 안타까운…."

중동 지역 파병 장병들도 차례상을 차리고 고향땅을 생각하며 큰절을 올렸습니다. 우렁찬 경례 소리는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들의 걱정을 덜어줍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십시오. (국민여러분께 대하여 경례!) 단결."

오늘 하루 시민들은 세배와 덕담으로 오랜만에 푸근한 가족의 정을 나눴습니다.

TV조선 유성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