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전체

文대통령 "신종 코로나로 국민 일상마저 위축…대응책 마련"

등록 2020.02.04 17:24

文대통령 '신종 코로나로 국민 일상마저 위축…대응책 마련'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평범한 국민의 일상마저 위축되고 있다"며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국무회의'에서 "올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며 "살아나고 있는 소비 심리와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우리 경제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수출과 관광 산업 위축을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수출의 4분의 1, 외국 관광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고 있고, 해외여행의 발길도 끊고 있으며 부품공급망에도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우리 수출과 관광 산업 현장의 어려움이 현실화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실화되고 있는 국민 경제의 부담을 덜어주고 기업들 애로에 책임 있게 응답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며 "사태가 장기화 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여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에 적극 나서고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무역 금융과 활로 확보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시급한 부품 소재 확보와 수출 다변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우리 기업들이 국내로 돌아오는 길을 넓혀주는 노력에도 힘을 쏟아야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영세자영업자들에 대한 정책 자금 지원, 지역 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 지역 경제 위축 방지 위한 지원대책 마련 등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대응책 마련과 관련해 특히 '현장과의 소통 강화'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어려움이 클수록 답은 현장에 있고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업종, 기업들 소통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지원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공포와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 차단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는 심리다. 실제보다 과장된 공포와 불안은 우리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라며 "정부는 가짜 뉴스를 막으면서 감염병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다.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부가 제 역할을 하는 것이 우리 경제와도 직결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