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한국당, 하명수사 의혹 文대통령 겨냥…"최종 지시자 자명"

등록 2020.02.07 21:36

수정 2020.02.07 21:40

[앵커]
공소장을 보면 청와대 비서실 전체가 하명수사 의혹에 관여했다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핵심 고위 인사들이 연루돼 있습니다. 야당들은 이렇게 청와대 비서실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한명밖에 없다며 최종지시자로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을 지목했습니다.

계속해서 이채림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국당은 공소장을 통해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의 최종 지시자가 명확해졌다고 했습니다. 청와대 비서관실 8개를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밖에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했습니다.

김재원 /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이 수사 선거 과정에 개입한 사람의 최종 지시자가 누구일지는 자명하게 드러납니다."

비서실장과 민정수석, 정무수석 등이 일사분란하게 역할을 나눴다며, 청와대가 친문비리 게이트의 공작소였다고 했습니다.

새보수당도 청와대 비서실과 경찰이 움직였는데 대통령이 몰랐을 리 없다며, 국회가 특검을 해서라도 지휘자를 밝혀야한다고 했습니다.

하태경 / 새로운보수당 공동대표
"청와대 방해로 부정선거 자행한 핵심 몸통들 수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대통령이 법 위에 군림할 수는 없다며,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다만 대통령은 헌법상 내란 외환죄를 제외하고는 임기 도중 형사상 소추가 불가능합니다. 결국 총선에 앞서 문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한 거라는 해석입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TV조선 이채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