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뉴스퍼레이드

폐렴은 선제 격리…방역당국, 지역사회 감염 차단 초점

등록 2020.02.18 07:35

수정 2020.02.18 08:00

[앵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발생하자 방역 당국은 이제 지역사회 감염 차단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독감처럼 상시 감시체제를 가동하고, 요양병원과 폐렴 환자는 선제 조치할 계획입니다.

김관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늘부터 전국 52개 병원에서 운영하는 독감과 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됩니다. 검사 빈도를 높이고 검사 병원 숫자도 계속 늘립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본부장
"52개에 대해서는 부족하다고 판단해서 이걸 한 200개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병원 감염을 막기위해 노약자가 많은 요양병원은 면회를 제한하고, 외부인은 발열 검사를 합니다.

김강립 / 복지부 차관
"종사자들이 중국에서 입국한 경우 14일 간 출근하지 못하게 하고 해외여행 이력이 없어도 발열 등 의심 증상이 있으면 진단 검사를 실시하도록..."

폐렴 환자는 의사가 바이러스성, 원인불명이라고 판단하면 먼저 격리조치를 한 뒤에 코로나19 검사를 합니다.

정은경
"선제 격리, 1인실에 선제 격리하고 그리고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는 쪽으로..."

지역 전파를 막으려면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위해 의심환자 기준과 대처 방식을 바꾸겠다는 겁니다.

메르스는 중증 상태에서 전염이 강했지만, 코로나19는 가벼운 증상 때도 전염력이 강해 문제입니다.

29번 환자에게 바이러스를 옮긴 사람이 지금도 돌아다니는 상황이 최악인데, 만일 감염자를 지목하지 못하면 '지역사회 감염'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TV조선 김관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