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확진자 발생 한달만에…文, 코로나 위기 경보 '심각' 격상

등록 2020.02.23 18:49

수정 2020.02.23 21:13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습니다. 국내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지 한달 여 만입니다. 그간 단계를 올려야 한다는 학계 요구가 이어졌었는데, 확진자가 600명을 돌파해서야 이런 조치를 한 겁니다. 이미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단계여서 늦은 감이 있어 보이는데, 먼저 청와대를 연결해서 오늘 발표 내용을 정리해 보죠.

최지원 기자, (네, 청와대입니다.) 오늘 오전까지만해도 심각단계로 격상하는데 신중한 분위기였는데, 이런 결정을 내린 배경이 뭔가요?

[기자]
오늘 오전까지도 청와대는 "확산 통제가 가능하다"며 위기 경보를 기존의 경계 단계로 유지할 것처럼 이야기 했는데요.

반나절 만에 심각 단계로 바꾼건 격상을 해야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대통령에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집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유지와 격상이란 2가지 안을 놓고 문재인 대통령이 '격상'을 선택한 것"이라며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취지"라고 강조했습니다.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바뀌면서 코로나19 최고책임자는 국무총리로 바뀌었습니다.

정부는 우선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의 개학을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고요. 추가적인 개학연기도 검토한다는 계획입니다.

 

[앵커]
정부에서는 그동안 과도한 불안감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입장이었는데, 오늘 대통령 발언을 보면 심각성을 느끼는 듯 합니다. 뒤늦은 대응이라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가 어떤 반응인가요?

[기자]
청와대는 앞서 말씀 드린 대로, 아직까지 확산 통제가 가능한 경계 상황이어서, 심각 발령은 뒤늦은 대응이 아닌, 선제적 조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신천지 감염 사태를 분수령으로 꼽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습니다.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신천지 탓으로 돌린 뉘앙스입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틀 전까지 "일본, 홍콩, 싱가폴도 위기 경보를 격상하지 않았다"며 대통령에게 경계 단계 유지를 보고한 바 있어, 정부의 인식이 안이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