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당정청, 추경 편성 신속 추진…"대구·경북 최대 봉쇄조치"

등록 2020.02.25 14:44

당정청, 추경 편성 신속 추진…'대구·경북 최대 봉쇄조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 참석한 이 대표는 “비상 상황에는 이전과 다른 비상 각오로 선제적이고 창의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추가경정예산의 국회 통과가 지체되면 긴급재정명령권이라도 발동해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마스크 국내 생산량은 모두 내수로 돌린다는 자세로 임하고, 사재기와 비축 등불법행위는 남김없이 색출해주길 바란다”며 “행정조직을 통해 국민들이 무상으로 쉽게 마스크를 구하게 특단의 조치를 취해달라”고 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대구·경북은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해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로 했다”며 “마스크는 하루 생산량의 50%를 공적 의무 공급으로 하고, 수출 물량은 10%로 제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두고 일각에서 ‘지역 출입 자체를 막는다’는 해석이 나오자 민주당은 “방역망을 촘촘히 하여 코로나19 확산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하며,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밝혔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