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靑 "지방정부 차원 입국제한"이라더니…中 중앙정부 "감염자 유입 막겠다"

등록 2020.03.02 21:23

수정 2020.03.02 21:34

[앵커]
중국이 '한국 국민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겠다'면서 사실상 입국제한 조치를 공식화했습니다. 앞서 청와대는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절차를 강화한 중국의 조치에 대해 "지방정부 차원"이라고 설명했는데, 이 말이 무색하게 돼버렸습니다.

이채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 중앙정부가 전염병 발생국에서 오는 감염자를 막겠다며 검역 강화를 발표했습니다.

린웨이 / 中 해관총서 보건검역담당관 (어제)
"14일 이내 전염병 발생국에 갔는지 이전에 확진환자와 접촉한 적이 있는지 등을 엄격히 확인해야 한다."

한국과 이탈리아를 겨냥한 조치입니다.

류하이타오 / 中 이민국 국경검사관리과장
"한국에서 중국으로 오는 사람이 다소 늘었지만 큰 변동은 없었다. 우리는 궤적을 감시해 왔다. "

외교부는 이에 대해 "중국 국무원 브리핑과 관련한 조치는 지방차원에서 이뤄지는 것" 이라고 재차 밝혔습니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입국제한 조치를 한 건 아니다"고 했고, 중국 대사도 같은 주장을 했습니다.

싱하이밍 / 주한 중국 대사 (2월 26일)
"중국 정부는 한국 국민에 대해 제한조치를 안 했습니다. 일부 지방정부에서 하는 조치는..."

중국은 현재 베이징, 상하이 등 14개 성과 시에서 한국인 입국자를 2주간 격리하는 등 입국 제한 조치를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둥성의 경우 격리 비용도 입국자가 내라고 해, 우리 영사관이 항의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어제 "방역 역량 취약한 나라들이 입국 제한을 하고 있다"고 말한 데 이어, 오늘 다른 당국자는 "자신감 없는 나라들이 한국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한다"고 말해 부적절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TV조선 이채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