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퍼레이드

日 "한국인 입국자 2주간 격리"…사실상 전면적인 입국금지

등록 2020.03.06 07:33

수정 2020.03.06 07:51

[앵커]
일본이 오는 월요일부터 모든 한국발 입국자를 2주간 격리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실상 입국금지 조치인데, 정부는 오늘 일본대사를 불러 항의하고, 대응조치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GDP 순위 세계 3위 일본을 찾은 우리 국민은 지난해 558만명이었습니다.

차순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베 정부가 3월말까지 한국인 입국자는 모두 2주간 격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무증상자도 격리한다는 내용이라, 사실상 전면적인 입국 금지 조치입니다.

일본은 90일 이내 단기 체류자에 대해 허용하던 무비자 입국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한일 교류 뿐 아니라 비즈니스도 충격이 불가피 해졌습니다. 특히 항공, 여행업은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일본 교도통신과 아사히신문 등 언론과 재계에서도 '일본의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방역에 실패해 지지율이 하락하고 올림픽 연기론이 나오자 아베 총리가 한국과 중국에 책임을 돌리며 기습조치를 내렸습니다.

정부는 사전협의 없이 발표된 일본의 조치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외교부는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공식적으로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외교부는 어제 일본 총괄공사를 불러 항의한데 이어 오늘은 도미타 고지 일본대사를 불러 항의할 예정입니다.

일본에 대해 여행경보를 높이는 등 상응 조치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 역시 "일본의 조치를 묵과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국을 배려할 필요가 없다는 아베 총리의 방침이 지소미아 연장 결정에도 영향을 줄지 주목됩니다.

TV조선 차순우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