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정부, 일본 비자면제 중지…여행경보도 2단계로 상향 조정

등록 2020.03.06 21:02

수정 2020.03.06 21:51

[앵커]
일본이 어제 사실상의 한국인 입국 제한조치를 취하자 우리 정부가 어제 즉각 심야 대책회의를 연데 이어 조금전 대응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워낙 갑작스런 일본의 조치에 단순 방역 문제가 아닌 비우호적인 외교문제가 있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인듯 합니다. 그래서 일단 일본인의 무비자 입국을 금지하고 이착륙 공항도 제한하겠다는 대응조치를 발표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외교부 취재기자에게 직접 물어보겠습니다.

이채현기자 외교부 발표 내용부터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리포트]
네, 외교부는 조금 전 일본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한일 양국간의 비자면제 협정 효력이 정지되면서 일본인이 한국에 입국하려면 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기존 비자는 9일 0시부터 무효화됩니다.

비자면제는 상호적 조치이기 때문에 어제 일본 조치의 맞대응 성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일본에 대한 여행경보를 1단계인 여행 유의에서 2단계인 여행자제로 격상했습니다.

조세영 / 외교부 1차관
"우리 정부는 선진적이고 우수한 방역시스템을 기반으로 일본으로부터 유입되는 감염병을 철저히 통제하고자 합니다."

비자를 새로 받으려면 건강 진단서를 첨부하는 조치도 포함됐습니다.

또 일본인에 대해서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를 확인하는 등 입국 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합니다. 이는 중국인들에게 취하던 조치입니다.

다만 일본인들이 입국했을 때, 14일을 격리시킨다는 조치는 없었습니다. 외교적 파장을 고려해 수위를 낮춘 것으로 보입니다.

주한 일본 대사관측도 어제 오전부터 밤 늦게까지, 외무성과 한국 정부 양쪽을 설득했다고 외교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다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 대사를 초치해 "일본의 조치는 비우호적일 뿐만 아니라 비과학적"이라고 항의했는데, 한일관계는 당분간 냉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TV조선 이채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