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단독] 서울시, 지난달 정부에 마스크 등 대북지원 검토 요청

등록 2020.03.09 21:27

수정 2020.03.09 21:33

[앵커]
서울시가 지난달 마스크 등 28억원 상당의 물품을 북한에 지원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했던 것으로 저희 취재에서 확인됐습니다. 요건이 맞지 않아 현실화되진 않았지만 당시가 이미 마스크 가격 급등세였던 걸 감안한다면 성급한 지적이라는 비판을 피하긴 어려워보입니다.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시는 지난달 코로나 진단장비와 예방물품 등의 대북 지원을 위해 유엔 대북제재 면제신청이 가능한 지 통일부에 의견을 구했습니다. 

마스크와 손소독제, 검사장비와 방역복 등 약 230만 달러 상당의 10여개 품목을 경의선 육로를 통해 평양의대 등에 지원하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엔 대북제재위원회는 지난달 국제적십자사연맹과 국경없는의사회 등의 코로나 대북 제재 면제를 승인했습니다. 하지만 통일부 관계자는 "서울시와 정부가 협의한 건 맞지만 구체적인 요건이 맞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여상기 / 통일부 대변인
"현 단계에서 북측의 지원요청이 있거나 또는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사항은 없음을…."

서울시는 문의 시점이 2월초중순, 즉 국내 코로나 상황이 악화하기 전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2월초에도 이미 품귀현상으로 국내 마스크의 가격이 급등한 상태였던 만큼, 서울시가 성급한 대북지원을 검토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윤상현 /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어처구니 없는 오판입니다. 지금은 정부와 지자체가 성급한 대북지원 논의를 자제해야 할 때입니다."

앞서 WHO 사무총장은 "한국이 북한을 지원할 준비가 됐다"는 강경화 외교장관 발언을 전한 바 있습니다.

TV조선 김정우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