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탈원전 직격탄' 두산중공업 휴업 검토…노조 "못 받아들여"

등록 2020.03.11 21:34

수정 2020.03.11 22:10

[앵커]
정부의 탈원전, 탈석탄 정책 직격탄을 맞은 두산중공업이 경영난을 이기지 못해 일부 휴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로는 월급은 고사하고 금융비용조차 감당하지 못해서 어쩔수 없다는게 회사측의 설명인데, 노조는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수많은 협력업체의 줄도산으로 이어질수도 있어서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보도에 정준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두산중공업은 노조에 노사협의요청서를 전달했습니다. 현 상황을 '절체절명'의 위기로 규정하고, 긴급조치로 일부 휴업을 제시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탈원전, 탈석탄으로 수주 물량이 10조 원 넘게 줄었고, 5년간 당기순손실이 1조 원을 넘어 금융비용조차 감당이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신규 채용과 임원 수를 줄이고, 명예퇴직을 실시하는 등 자구 노력을 해왔지만, 한계에 다다랐다고 판단한 겁니다.

휴업이 이뤄지면, 대기업으로선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GM대우 이후 첫 사례가 됩니다.

두산중공업 직원
"(원자력) 발전산업 왜 크는 산업인데 그거를… 정부 정책이니까 뭐라 얘길 할 순 없고. "

노조는 거부 입장을 밝혔습니다. 다만 특별단체교섭이나 임단협을 통한 논의 가능성은 열어뒀습니다.

두산중공업 위기는 수백곳 협력업체의 일감 상실로 이어집니다.

두산중공업이 협력업체와 맺은 원전 관련 납품 계약은 2016년 2836건에서, 지난해 1105건으로 절반 넘게 급감했습니다.

주한규 /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원전을) 계속 제작하면서 매출을 창출하고 수익을 확보해야 하는데 그 길이 끊긴 거죠"

문재인 정부는 신규 원전 6기를 백지화했습니다. 마지막 원전인 신고리 5, 6호 건설이 끝나면 폐업 업체가 속출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TV조선 정준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