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네트워크 매거진

"소상공인 피해 극복하자"…부산시, 임대료 감면 등 긴급대책

등록 2020.03.16 08:49

수정 2020.09.25 11:05

[앵커]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다수 시민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소상공인들은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각 자치단체는 저마다 긴급대책을 마련하고 있는데, 부산시도 공공건물 임대료 감면 등 3대 긴급대책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하동원 기잡니다.

 

[리포트]
부산시내 번화가인 서면지하도상가 서면몰입니다. 인파로 붐벼야 할 퇴근시간대에도 한산하기만 합니다.

일부 점포에는 '업종 변경','점포 정리'라는 안내문도 붙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이곳 서면몰의 점포 360여 곳 가운데 3분의 1 정도가 영업을 포기했습니다.

진종명 / 부산 서면지하도상가 서면몰 상인
"최근엔 1번가, 2번가 확진자가 많이 나와서 아예 마수걸이도 못했어요."

상인들은 부산시에 내는 월 임대료 100만원도 큰 부담이라고 호소합니다.

도경미 / 부산 서면지하도상가 서면몰 상인
"너무 부담스럽죠. 막말로 쌩돈을 내놔야하는데 짧게 두 달이 아니라 언제까지 갈 지 모르니까..."

부산시는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임대료 감면과 자금 지원, 소비 촉진 등 3가지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부산시는 공유재산이나 공공기관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에게 3개월 동안 임대료를 50%만 받기로 했습니다.

부산시는 또 일반 건물주가 3개월 동안 월세를 10% 넘게 낮추면 재산세 50% 감면 혜택을 제공합니다.

기존에 6천억원이던 소상공인 지원 정책자금도 7천억원으로 확대됩니다.

부산시는 소비 촉진을 위해 지역화폐인 동백전 발행규모도 1조원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오거돈 / 부산시장
"기존 3천억원으로 계획한 발행규모를 1조원 내외로 늘리고, 10% 캐시백도 7월까지 연장을 적극 검토하여..."

부산시는 이번 소상공인 지원 대책에 시 예산 284억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TV조선 하동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