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전직 靑 행정관, 라임자본 운수회사 인수에도 개입 정황…법무부, 수사팀 증원 검토

등록 2020.03.20 21:26

수정 2020.03.20 21:35

[앵커]
펀드 부실로 4천여명의 투자자들에게 1조 6천억원대의 피해를 입힌.. 라임 사태 소식 전해드립니다. 라임 사태의 배후와 부적절한 관계가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전 청와대 행정관에 대해 청와대는 '해당 행정관이 라임 사태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었는데요. 이 해명과 달리 해당 행정관이 라임 돈으로 기업을 사들이는 과정에 관여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재중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기도내 한 버스회사. 2018년 3월, 라임 사태 배후로 지목된 김모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등이 이 회사를 사들였습니다. 라임이 펀드 자금 270억원을 지원해준 결과였습니다.

인수자본을 단번에 해결하도록 주선해 준 이는 금융감독원 출신 김 모 전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이었습니다.

김 전 회장과는 같은 광주 출신 동갑내기 친구로 알려져 있고, 인수 후 버스회사 재무 이사가 된 증권사 출신 김 모 씨와는 고향과 대학 선후배 사이였습니다.

이 두 사람은 이 버스회사 회삿돈 161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수사를 받던 도중 도피했습니다. 검찰은 김 전 행정관이 회사인수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대가를 받았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사모펀드를 통해 기업을 인수한 뒤 페이퍼컴퍼니로 횡령을 시도해온 수법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라임이 투자한 또다른 회사인 코스닥 상장사 '리드'의 800억 횡령 혐의 공소장에도 경영권 인수와 횡령 과정에 페이퍼컴퍼니를 사용한 것으로 적시했습니다.

법무부는 현재 검사 9명인 서울남부지검 라임 수사팀에 검사 1~2명을 추가로 파견할 예정입니다.

TV조선 이재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