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전체

스타트업 93%, 코로나19로 악영향…정부 지원은 '사각지대' 지적

등록 2020.03.25 14:41

수정 2020.03.25 14:42

한 스타트업 대표 A씨는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 최근 대출자금 운용기관을 찾았다. 상담 결과 300만원 수준의 대출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는 전년도 매출에 기반해 산정된 액수다.

A씨는 "연구개발 결과, 핵심 고객과 계약을 앞두고 있다는 점은 심사과정에서 고려되지 않았다"고 했다.

25일 코트라(KOTRA)에 따르면 스타트업 235개사의 93%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주된 어려움으로는 '바이어·투자가 계약 취소 및 지연(27.7%)' '전시회·콘퍼런스 취소 및 연기(27.2%)'를 꼽았다.

또한 25일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80개 회원사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스타트업 10곳 중 4곳이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발 경제위기에 정부가 연일 기업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스타트업은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잠재력을 토대로 투자받아 성장하는 스타트업 특성상, 매출이나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판단되는 중소기업 지원방안에는 해당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근로자 수, 운전자금 규모 등 측면에서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상이 되기도 어렵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펭귄형 창업기업 보증'은 목표 매출 성장치 달성과 연동해 보증금이 집행되는데,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위기 상황을 반영하지 않은 채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다.

업계는 코로나19 관련 정부 대책의 전반적인 점검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대출 기준을 업계 상황에 맞게 조정하고 P2P 등 핀테크 기반 자금 유동을 활성화 하는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고용유지 지원 사업, 세제 감면 등 대책에서 스타트업이 배제되지 않도록 배려함과 동시에, 위축된 벤처투자 부문 심리 회복을 위한 유인책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 정준영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