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진단키트 수출 성과 부풀리기' 논란에 외교부 "곧 절차 시작"

등록 2020.03.30 18:45

수정 2020.03.30 19:06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30일 기자들에게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잠정 승인을 받은 국내 업체 3곳이 진단키트를 바로 미국에 수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8일 발표한 보도자료로 밝힌 내용을 재확인한 건데, '절차가 더 남았는데 성과를 부풀리려 성급하게 발표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한 해명 차원이다. 외교부는 '사전 승인'이라는 기존의 표현에 '잠정 승인'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사전 승인이냐, 잠정 승인이냐 논란이 있는데, 미국 측이 우리에게 통보한 문건에는 ‘pre EUA 번호가 부여돼 잠정(interim) 승인이 이뤄졌다는 두 개 표현이 다 있다"며 "미국 시장으로 바로 수출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국산 진단키트가 이미 일부 진출했다는 비판도 있지만, 미 연방정부 전체로 제대로 시장에 진출하려면 이번 조치가 필요했다. 완전히 차원이 다른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외교부는 토요일인 지난 28일 저녁, 홈페이지에 "국내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업체 3곳의 제품이 미 FDA 긴급 사용승인 절차상 사전 승인을 획득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게재했다.

이 자료에서 외교부는 "FDA 사전 승인이 이례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이뤄진 것은, 24일 한미 정상통화 후속조치의 결과"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FDA의 긴급 사용승인 규정상 '사전 승인' 단계가 없어 정부가 성과를 부풀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고, 일부 해당 진단키트 업체들은 사전 승인 사실을 몰라 혼란이 생겼다.

해당 업체들의 주가가 오르기도 했다. 미국의 실험실 표준인증 '클리아(CLIA)'를 받아 수출 중인데 이제부터 미국 시장에 판매가 가능해졌다는 발표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 이채현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