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정부, '손소독제' 대북지원 승인…'마스크'는 제외

등록 2020.04.02 18:51

정부가 2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북한에 1억원 어치의 ‘손소독제’ 지원을 신청한 민간단체에 반출 승인을 했다.

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북한에 대한 방역물품 지원은 이번이 처음으로, 다만 마스크는 제외됐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 “1개 민간단체가 신청한 1억원 상당의 손소독제 북한 지원에 대해 3월 31일에 반출 승인을 했다”고 말했다.

신청 단체명이나 반출 경로, 지원 시기에 대해서는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해당 단체가 비공개를 희망해 공개되지 않았다.

통일부에 따르면 코로나19 관련 인도적 대북지원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북측과 합의서 체결’, ‘재원 마련’, ‘물자 확보 및 수송 계획’, ‘분배 투명성 확보’ 등이 필요하다.

통일부 관계자는 지원 과정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국제단체가 이용한 경로(접경지역을 통한 육로전달)와 유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분배 투명성 등 요건이 정하고 있는 사항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승인 물품에 마스크는 포함되지 않았다. 앞서 정부는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 조정조치’를 통해 마스크 수출을 전면금지했다.

손소독제는 수출금지 품목은 아니지만, 생산과 판매 내역을 정부에 신고해야 한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이날 미국의소리(VOA)의 ‘올해 1분기 북한에 대한 최다 기부국이 한국’이란 보도에 대해 “자료 해석에 오류가 있다”고 했다.

그는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 자료에 나온) 해당 금액(570만달러)은 우리가 지원을 약속한 금액”이라며 “‘지원 약속’ 정도로 지원 의사를 밝힌 상태이고 400만달러는 미집행 상태”라고 말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