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현금 살포' 안 된다던 黃…판세 요동치자 "전 국민 50만원"

등록 2020.04.06 21:04

수정 2020.04.06 21:10

[앵커]
황교안 미래 통합당 대표는 전 국민에게 50만원씩을 당장 지급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정부가 제안한 하위 70% 지급 방안이 형평성 논란이 있을 수 있고, 또 대상자를 선별하느라 지급 시기를 놓칠 수 있을 거란 우려를 겨냥한 발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발언 역시 걱정스럽기는 마찬가집니다.

이태희 기자가 그 이유를 지적하겠습니다.

 

[리포트]
황교안 / 미래통합당 대표 (지난 3월 19일)
"현금 살포는 현재 우한 코로나로 소비가 사실상 강제로 억제된 상황에서 소비 진작 효과가 많지 않다는…"

황교안 / 미래통합당 대표 (지난 4월 1일)
"'모든 사람에게 다 준다' 이런 개념에 관해서도 충분한 검토가 필요한 것 아니냐…우리 당에서는 필요한 사람들에게 충분하게 준다…."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 원씩 주자는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주장은 그동안 입장과는 크게 다릅니다.

통합당은 '비상 응급조치'라고 해명했지만 정부의 지원 대책이 총선 판세를 흔들자 후보들의 입장을 반영해 정부안 보다 한발 더 나간 대안을 내놓은 겁니다.

김종인 선대위원장과 충분한 사전 협의를 거친 것도 아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김 위원장이 제안했던 피해계층 지원 방안의 예산 범위 내에 있고, 앞으로는 사전 논의를 할 거라 강조했습니다.

김종인 /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불일치한 얘기는, 정책에 관련해서는 나하고 협의가 되지 않으면 다른 이야기가 안 나갈 거예요."

4+1 협의체에 참여했던 민생당도 통합당과 같은 1인당 50만원 지급을 제안했고, 정의당도 1인당 100만원을 제시해 정부 발표안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결국 통합당과 군소정당까지 정부안에 반대할 경우 총선 이후 추경안은 처리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TV조선 이태희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