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4·15 총선뉴스퍼레이드

[결정 2020] 재난지원금 경쟁…與 "총선 후 추경" 野 "총선 전 지급"

등록 2020.04.08 07:41

수정 2020.09.25 17:00

[앵커]
총선이 임박하자 여야는 재난지원금 대상과 지급 시기를 놓고, 돈풀기 경쟁에 나선 모습입니다. 청와대도 여야와 논의하겠다며, 지급 대상을 확대할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김보건 기자입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은 '가장 빨리', '모든 국민'이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서두르겠다고 했습니다. ]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어제)
"(임시국회를) 총선이 끝나는 즉시 소집해서 4월 16일부터 추경을 처리하고자 합니다. 가능하다면 4월 중에 지급을 마칠 수 있도록…."

통합당이 꺼낸 긴급재정명령권 발동도 대통령께 건의하겠다고 했습니다.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원 씩 현금 지급을 주장한 황교안 대표는 "골든타임을 놓쳐선 안 된다, 언제까지 총선 계산기만 두들길 거냐"며 총선 전에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황교안 / 미래통합당 대표(지난 6일)
"지금 힘드신데 나중에 한참 지난 다음에 재정 지원해봐도 큰 도움이 안 될 수 있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대통령이 결단하면 당장 가능하다"며 긴급재정명령권을 요구했습니다.

통합당에선 포퓰리즘 공방도 불거졌습니다. 유승민 의원은 sns에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 돈으로 표를 매수하는 악성 포퓰리즘"이라며, "건전 보수 정당을 자임하는 통합당이 부화뇌동 하다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황교안 대표를 겨냥했습니다.

청와대는 "추경안 심사가 먼저"라면서도 "여야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을 확대할 가능성을 열어둔 겁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