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전체

정부, 자동차·항공·해운 등 맞춤형 지원대책 발표

등록 2020.04.23 09:41

수정 2020.04.23 11:27

정부, 자동차·항공·해운 등 맞춤형 지원대책 발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항공·해운·정유·조선업 등에 맞춤형 지원대책을 내놨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주요 주력산업 최근 동향 및 대응방안'을 발표하면서 어제 비상경제회의에서 나온 대책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우선 자동차 산업은 항공운임 관세 특례 대상 부품을 확대하고, 수입부품을 보세구역 내에 장기보관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또 정부와 공공부문에서 올해 관용차 8700대를 조기구매하고, 계약시 선금을 최대 70%까지 지급할 예정이다.

항공업에 대해서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조성해 지원하되, 기금이 조성되기 전에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먼저 지원할 예정이다. 또 항공사와 지상조업사의 공항시설 사용료를 감면하거나 납부유예하는 방안을 확대한다.

해운업에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중심으로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채권(P-CBO)를 통해 해운사를 지원하고, 중·소선사 회사채 매입과 인수합병도 지원하기로 했다.

정유업에는 유류세 및 수입품목의 관세·부가세 납기를 연장하고, 조선업에는 선박 제작금융 8조 원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자동차, 항공, 해운, 정유, 조선 등 주요 주력산업은 고용유발효과,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자 핵심 동력산업"이라며 기간산업 지원배경을 밝혔다. / 송병철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