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지자체 지원금 수령·사용 '까다롭네'…'현금화' 꼼수도

등록 2020.04.24 21:20

수정 2020.04.24 22:04

[앵커]
정부가 주는 긴급재난지원금과 별도로 각 지자체들이 이미 상품권이나 쿠폰 등으로 지원금을 지급한 것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게 여간 까다롭지가 않다고 합니다. 받는 과정부터 사용 방법에 이르기까지 오류가 많고, 또 현금으로 사고 파는 사람들까지 있다고 합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30대 프리랜서 공 모 씨는 경기도에서 주는 재난기본소득 수급은 커녕 보름째 신청 접수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공 모 씨 / 경기도 용인
"본인 인증이 자꾸 오류가 나서"

며칠 시도 끝에 접수에 성공했지만, 이번엔 카드사 지정에 오류가 생겼습니다.

공 모 씨 / 경기도 용인
"맞게 신청한 걸 확인했었거든요, 제가 시티카드를 쓰는데 BC농협으로 신청이 돼 있더라고요."

상담전화 연결도 어렵습니다. 10번 넘게 걸어봤지만 (고객님께서 통화 중이오니) 이렇게 연결 불가 안내만 나옵니다.

서울시의 경우 제로페이를 통한 재난긴급생활비 사용이 어렵다는 불만이 많습니다. 지역화폐나 상품권 등의 불법 현금화도 기승을 부립니다.

서울시와 경기도 등이 온라인 불법 거래에 대한 강력 대응에 나섰지만, 개인적으로 사고 파는 것까지 단속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서울 재난긴급생활비 수령자
"현금으로 파는 사람들 있어요. 아는 사람들한테.. 현찰로 갖고 있는게 어려운 사람들은 (더 좋으니까)"

서울시는 제로페이 사용이 쉬워지게끔 가맹점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고, 경기도는 온라인으로 불편 사항을 접수해 개선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TV조선 이정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