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네트워크 매거진

'외국인 주민도 공평하게'…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확대 추진

등록 2020.04.27 08:45

수정 2020.09.26 03:50

[앵커]
코로나19로 경기침체가 심해지면서 각 자치단체들은 다양한 형태의 재난긴급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도는 도민 모두에게 10만원씩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고 있는데 이 돈을 외국인 주민에게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첫 소식은 김승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다문화센터에 모인 이주 여성들. 모처럼 웃음꽃을 피웁니다. 이주여성들은 외국인 주민에게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는 소식을 반깁니다.

공리연 / 결혼이민자
“돈도 돈이지만 의미가 더 깊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한국 사람으로 인정되었다는 뜻이기 때문에...“

경기도는 결혼이민자 4만8000여명과 영주권자 6만1000여명에게 재난기본소득을 10만 원씩 지급할 계획입니다.

이재명 지사는 SNS를 통해 “결혼이민자는 내국인과 결혼해 사실상 내국인” 이고 “영주권자는 내국인과 차별하지 않는 게 세계적 추세” 라고 밝혔습니다.

전국에서 외국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안산시는 이미 지급을 결정했습니다. 안산시에 주소지를 둔 외국인 8만 8천여 명에게 1인당 7만 원씩 지역화폐를 지급합니다.

메렐린 / 결혼이민자
“그거 큰돈 아니라도 우리 집에서 먹을 거 살 수 있고 좀 필요할 거 살 수 있어서 도움이 되요."

외국인 주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조례 개정이 필요합니다.

경기도는 오는 29일 조례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다음달부터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방침입니다.

TV조선 김승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