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여야, 29일 '지원금' 추경 처리…5월 중순 전국민 지급될 듯

등록 2020.04.27 21:01

[앵커]
코로나 19 긴급 재난 지원급 지급을 위해 여야가 모레 추경예산안을 통과시키기로 합의했습니다. 일단 전 국민에게 지급을 하기 위해 예산도 4조원 이상이 늘었는데 대부분은 국채발행을 통해 조달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 달 중순까지는 전 국민들 손에 재난지원금이 전달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원금을 석달 안에 찾아가지 않으면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는 특별법도 발의됐습니다.

서주민 기자가 먼저 보도하겠습니다.

 

[리포트]
여야가 모레 본회의를 열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지급 대상 확대로 늘어난 소요예산 4조6000억원 가운데 1조원은 공무원 연가보상비 등을 삭감해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종배
"지방에서 부담해야할 1조원은 (정부가)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서 (조정안을) 조속히 제출하도록..."

이에 따라 다음달 중순쯤에는 전국민에게 지원금이 지급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추경안이 그대로 통과되면 1인 가구 기준 40만 원, 2인 기준 60만 원, 3인 80만 원, 4인 이상부터는 모두 10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자발적 기부와 관련해선 정부 여당은 지급 전이나 후 관계 없이 전액 또는 부분 기부, 모두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여당이 발의한 특별법엔 3개월 내 지원금을 수령하지 않으면 기부한 것으로 간주하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여야는 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해야 한다는덴 뜻을 모은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적자국채 발행 규모 등 세부적인 재원 마련 방안을 두고 이견이 적지 않아 최종 합의까진 난항이 예상됩니다.

TV조선 서주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