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與 일각 "삼성이 지원금 기부 나서준다면"…기부금, 고용기금으로 쓸 듯

등록 2020.04.29 21:15

수정 2020.04.29 22:39

[앵커]
이렇게 예산이 확보되면 5월 중순쯤 전 국민이 재난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상위 30%에 대해서는 자발적 기부를 정부는 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논란거리가 있습니다. 여권의 한 관계자가 삼성이 30억원 정도를 자발적으로 내 주면 좋지 않겠느냐고 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한 말이지만 이 말을 듣는 기업들이 어떻게 느낄지요?

최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와 여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1호 기부를 시작으로 공직사회와 민간까지 기부 분위기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구상입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30%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기부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특별법 제정을 합니다. 저희가 특별법을 이번에 제정을 합니다. 법적 근거를 갖추게 되고요."

한 여당 의원은 "100만명의 공직자들이 100만원씩 기부하면 추가로 드는 3조 원 중 1조 원을 보전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여권 일각에선 대기업들이 선제적으로 재난지원금에 더해 추가 기부금을 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여권 관계자는 "삼성이 30억 원 정도 먼저 내준다면 좋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때도 '청년희망펀드'를 만들어 대기업들에게 거액의 기부를 받았는데 당시 야당이었던 새정치연합은 "정부가 내세운 자발적 참여는 거짓 구호"라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자발적 기부가 중심이라는 입장입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여론조사에 의하면 약 17%~20%에 가까운 분들이 코로나 재난 기금을 더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기부하겠다는…"

청와대는 추가로 걷히는 기부금을 고용기금으로 사용할 방침입니다. 하지만 3차 추경까지 예정된 상황에서 재정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