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민주당 "양정숙 검증 미흡 사과"…시민당과 檢·선관위에 공동 고발키로

등록 2020.04.29 21:20

수정 2020.04.29 22:38

[앵커]
부동산 명의 도용 의혹으로 민주당의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서 제명된 양정숙 당선인이 정수장학회 활동과 관련해 거짓말을 했다는 논란이 또 불거졌습니다. 민주당이 부실검증에 대해 공식 사과했지만 본인은 여전히 의원직을 사퇴할 생각이 없다고 했습니다.

김보건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총선에서 양정숙 당선인을 검증했던 더불어민주당이 결국 고개를 숙였습니다.

송갑석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후보 검증 과정이 미흡했던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비공개 최고위에서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 대부분이 "납득하기 어렵다"며 당 차원의 사과에 뜻을 모은 걸로 알려졌습니다.

양 당선인은 당에 소명하는 과정에서 부동산 명의 도용과 세금 탈루 의혹 외에도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세운 정수장학회 부회장 활동 경력과 관련해서는 거짓 해명 논란도 나왔습니다. 

양정숙 /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어제)
"그거는 부회장단이요. 20명이나 되고요. 그것을 다 알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민주당도 검증에 소홀했음을 인정했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검증이 조금 부실했던 것 아닌가… 정수장학회 출신이었다는 것도 이번에 알게 된 거죠."

민주당은 "의혹들 중 어느 하나 제대로 해명된 것이 없다"며 "본인 스스로 당선인 신분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양 당선인은 "민주당에 돌아가 논의하겠다"며 버티고 있습니다. 더불어시민당은 민주당과 함께 양 당선인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 3가지 혐의로 검찰과 선관위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당선 무효 소송까지 검토했지만, 승소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철회했습니다. 양 당선인의 제명 의결은 재심 기간이 끝나는 다음달 5일 이후 미뤄졌습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