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7

검찰 "靑 선거개입 수사기간 2개월" 언급…공수처 출범 염두?

등록 2020.05.02 19:40

수정 2020.05.02 19:48

[앵커]
검찰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의 첫 재판 과정에서, 남은 수사에 필요한 시간이 두세달 정도라고 언급했습니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을 기소하는 문제도 이 기간 내에 판가름 내겠다는 건데, 7월에 공수처가 출범하면 수사가 어려울 거라고 검찰이 내부적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주원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첫 공판준비기일.

송철호 울산시장 등 피고인들 없이 재판일정을 논의하던 검찰이 남은 수사기간을 언급했습니다.

"공모 혐의 관련 소환조사 등 남은 수사에 2~3개월쯤 소요될 것"이라는 수사팀 차원의 예측이었습니다.

검찰은 지난 1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송 시장 등 13명을 재판에 넘기면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를 총선 이후로 미뤘습니다.

검찰은 총선과 코로나 사태 등으로 수사일정이 지연됐다는 걸 이유로 들었지만, 검찰 안팎에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출범하는 7월 중순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공수처가 검찰에게 사건 이첩을 요구할 가능성 등을 감안해, 사실상 수사시한으로 삼았다고 본 겁니다.

검찰은 "지난 1월 공소제기 후 공범 수사를 계속 진행해 최근 본격 소환조사를 진행중"이라고도 했습니다.

소환조사를 앞두고 숨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출신 수사관 아이폰 분석을 마친 검찰이 조만간 줄소환조사에 돌입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TV조선 주원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