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따져보니] 정의연 회계논란 계속되는 이유는?

등록 2020.05.13 21:32

수정 2020.05.13 22:49

[앵커]
이번 사태를 보면서 많은 분들이 정의연의 회계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정성껏 기부한 기부금을 어떻게 이렇게 부실하게 관리할 수 있느냐 하는의문인데 먼저 정의연의 주장을들어보고 이 문제를 따져 보겠습니다.

오성희 정의기억연대 인권연대처장(11일)
(윤미향 전 대표의 월급을 어디서 줬는지가 궁금해요) “개인의 금액이나 그런 것들에 대해서 왜 저희가 다 공개를 해야하는지..”

(세부내역 전체공개할 생각 있으세요?) “조용히 해주세요”

“세상에 어느 NGO가 자기 활동 내역을 낱낱이 보고서처럼 만들어서 공개하고 공시 내역을 이렇게까지 설명해야하는지 너무나 가혹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앵커]
윤슬기 기자, 이게 그제 기자회견에서 나온 발언인데 일단은 자세한 회계내역은 공개할 수 없다는 뜻으로 들리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하지만 공개 요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단 행정안전부가 기부금 모금과 지출 내역이 담긴 출납부를 제출하라고 공문을 보냈고, 국세청도 회계 오류를 수정한뒤 재공시 명령을 내릴 방침입니다 그리고 한 시민단체가 기부금 횡령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며 윤당선인을 검찰에 고발했기 때문에 검찰 수사 과정에서 밝혀질 수도 있습니다.

[앵커]
좋은 일을 하는 시민단체라고 해서 회계부정이 용납되는건 아니지요

[기자]
물론입니다. 기부금품모집및사용에관한 법률을 보면요, 기부금을 모집목적 외 용도로 사용하거나 허위 공개할 경우, 등록말소까지 가능합니다. 속임수나 부정한 방법으로 기부금을 모집해도 3년이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가 여기에 해당하는지는 좀 더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도 정의연이 좀 더 자세한 자료를 공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앵커]
윤미향 당선인은 어떤 입장이죠?

[기자]
윤 당선인은 오늘 한 라디오에 출연해, "목적 사업에 맞게 돈을 썼다"고 강조하면서 회계부정은 없었다고 했습니다. 다만 장부에 기재하는 과정에 일부 오류가 있다면 수정할 필요는 있다고 했습니다. 의도적인 회계부정이 아니라 단순 착오나 실수였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발언이죠.

[앵커]
정의연은 물론이고 시민단체들의 모금이나 재정집행에 대해서 정부나 지자체가 감사를 하진 않습니까?

[기자]
지금까진 자산 100억원 이상의 공익법인만 의무 감사 대상이었지만, 올해부턴 대상을 연간 총수입 50억원 이상 단체로도 확대했습니다. 하지만 정의연 측은 지난해 총자산이 21억여원이라고 밝혔죠. 결국 내부통제가 이뤄졌어야 했는데 지금 공개하고 있는 회계장부들을 보면 그것도 부실했다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의혹 해소 차원에서 외부 감사를 받으라는 지적이 그래서 나오고 있는 겁니다.

이한상 / 고려대 경영대 교수
"국회의원도 배출한 단체면 깨끗하게 회계 감사받겠다고 하면 되는데 오히려 삿대질하는게 불쾌한 거죠. 기부금을 내신 분들이 착한 마음으로 냈을뿐 그 다음엔 어떻게 되는지 감시를 할 유인도 없고.."

[앵커]
목적이 선하다면 그 과정의 정당성과 투명성이 더욱 중요한 것인데 그 사실을 간과하고 있는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