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尹 부친 거주한 창고 건축에 2100만원…"정대협이 관리실 제작 요구"

등록 2020.05.19 18:21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지난 2013년 경기도 안성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매입한 이후, 관리실 용도의 별도 장소 건축을 추가 요구한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해당 공간은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부친이 관리인으로 일하며 거주한 곳인데, 건축물대장과 등기부등본 상에는 빠져 불법 증축 논란이 제기됐다.

이 건축 역시 안성 쉼터를 건설하고 매매한 안성신문 운영위원장이자 건축설계사 김모씨가 했다.

김씨는 TV조선과의 통화에서 "쉼터 인테리어를 한 이후에 정대협 측에서 '관리실을 만든다'며 건물 건축을 추가로 요구했다"며 "매매를 체결한 2013년 10월에서 2~3달 정도 뒤였다"고 설명했다.

또 "6평 남짓으로, 건축 비용에만 2100~200만원이 추가로 들었다"고 밝혔다. 불법 증축 의혹에 대해 "준공이 떨어지면 컨테이너 등을 많이 갖다 놓고 쓴다"며 "시골 집들이 거의 그렇게 한다"는 게 김씨의 설명이다. 

윤 당선인은 18일 "힐링센터 방이 여러 개니까 (아버지가) 한 곳에서 지내면 된다는 내부 제안이 있었지만, 제 아버지니까 창고를 지어서 지켜달라고 했다. 아버지는 컨테이너 박스에서 주무셨다"고 밝힌 바 있다. 일반 관리인을 고용했다면 건물 내부의 방을 쓸 수도 있었는데, 윤 당선인 부친을 고용하기 위해서 건물을 짓는데 추가 비용이 들게 됐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씨는 "당시에도 윤미향 당시 정대협 대표의 부친 이야기가 있었다"며 "수원에서 다니시는데 엄청 청소도 잘하고 인사성도 좋다고 했었다"고 기억했다. /최지원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