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文 대통령, 28일 여야 원내대표 오찬…법사위 등 원 구성 '샅바싸움'도 시작

등록 2020.05.24 19:33

수정 2020.05.24 19:41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이번주 목요일 여야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했습니다. 민주당과 통합당만 대상이고, 배석자도 없어서 밀도있는 대화가 오갈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은 문재인 정부 임기 후반의 국정운영 기조를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가능성이 큰데, 야당이 어떤 전략으로 맞설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최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신임 원내대표를 이번주 목요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하기로 했습니다.

강기정 / 청와대 정무수석
"의제를 정하지 않고 코로나로 인한 고용과 산업위기 대응 등 국정 전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교섭단체 대표성을 갖는 원내 1,2당 대표만을 초청해 배석자 없이 국정 전반에 대한 밀도 있는 대화를 나누겠다는 취지입니다.

특히 3차 추경과 권력개혁 입법안 등을 놓고 야당에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3차 추경에 추가 긴급재난지원금이 포함될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6월 초 21대 국회 개원 연설을 갖고, 여야정 상설협의체 등 '협치의 제도화'를 당부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도 첫 공식 면담을 통해 개원일 합의를 시작으로 일하는 국회를 위한 협치를 다짐했습니다. 

김영진 /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177석의 무거운 책임감과 103석의 견제와 균형의 균형감각을 잘 지켜나가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성원 /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
"일 잘하는 국회라고 하는 것은 행정부가 가진 입법과 예산에 대해서 여야 협치해서 잘하라는 의미…."

다만 의석수 과반을 넘은 여당이 법사위원장, 예결위원장을 해야한다는 주장과 견제를 위한 여당의 통 큰 양보가 필요하다는 야당 주장이 엇갈리면서 개원 전부터 진통은 시작될 전망입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