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9

中, 홍콩보안법 통과…집회·시위 등 '反中 활동' 원천봉쇄

등록 2020.05.28 21:38

수정 2020.05.28 21:44

[앵커]
중국이 홍콩 민주화 운동을 원천 봉쇄하기 위해 만든 홍콩 보안법을 통과 시켰습니다. 홍콩의 치안을 사실상 중국의 통제 아래 두겠다는 법이어서 한동안 잠잠했던 홍콩인들의 반중 반발이 다시 거세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박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국인민대표들이 박수로 환영합니다. 7일간 이어진 대회의 마지막 일정, 홍콩보안법이 통과됐습니다.

2885명 가운데 6명은 기권, 1명만 반대했습니다. 찬성률 99.76%입니다.

리잔수 / 전인대 상무위원장
국가 안보를 지키기 위한 홍콩특별행정구역의 법 제도와 집행 체제를 구축하고 개선하는 것에 관한 초안을 심의 의결했습니다.

홍콩보안법은, 중국 정부 소속의 정보기관을 두고, 국가 안전에 방해되는 행위와 행동을 금지하고, 처벌할 수 있게 합니다.

중국에 도움되지 않는 모든 활동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단순 시위 가담자도 처벌할 수 있고, 가담 정도에 따라 최고 30년의 징역형을 선고할 수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범죄인 인도법안' 반대 같은 시위는 아예 불가능해집니다. 홍콩 시민사회는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조슈아 웡 / 홍콩 민주화운동가
"중국 정부가 제안한 악법이 홍콩에 적용됨에 따라, 우리는 홍콩의 국제인권위원회가 홍콩보안법에 반대할 것을 권고하는 바입니다."

홍콩 시민사회는 톈안먼 시위 기념일인 6월4일과, 주권반환 기념일인 7월1일에 대규모 규탄 시위를 연다는 계획입니다.

홍콩보안법은 중국 상무위를 거쳐 이르면 7월 발효됩니다.

TV조선 박소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