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뉴스9

BTS·트와이스, 잇단 잡음…세계로 무대 넓힌 K팝, '리스크' 여전

등록 2020.06.04 21:45

수정 2020.06.04 21:54

[앵커]
K팝을 이끌고 있는 BTS와 트와이스가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트와이스의 경우엔 '무대장치'를 두고 표절 시비가 일었는데, K팝의 영향력이 그만큼 크다는 건데.. 그에 따른 책임감도 필요해 보입니다.

임서인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일 공개된 걸그룹 트와이스의 신곡 '모어 앤 모어'. 국내외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지만, 이내 표절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멤버들이 춤추는 장면 뒤에 알록달록한 아치 조형물이 한 미국 설치미술가의 작품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이 작가는 "트와이스가 내 조형물을 표절해 뮤직비디오를 만들었다"며 "노골적인 저작권 침해"라고 주장했습니다.

트와이스 소속사는 "뮤직비디오 제작사에 원작자와 대화로 해결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며 재발방지에도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빌보드200 앨범 차트 11위에 오르는 등 신기록을 세운 BTS 슈가의 음반도 한 차례 홍역을 치렀습니다. 앨범 수록곡에 미국에서 사이비종교 교주며 살인마로 알려진 인물의 연설을 넣은겁니다.

BTS 소속사는 "논란이 된 부분은 즉각 삭제 후 재발매했다"며 공식 사과했습니다.

각나라의 사건사고등도 꼼꼼히 살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하재근 / 시사평론가
"한국 콘텐츠가 이제는 전세계로부터 주목받고 분석되고 이런 상황…법적인 검토도 거치고 자문을 받아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로 뻗어나가는 K팝. 세계적인 영향력에 걸맞는 책임감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TV조선 임서인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