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文대통령 '정의연 사태' 첫 언급…"위안부운동 대의 지켜야"

등록 2020.06.09 08:07

수정 2020.09.29 11:50

[앵커]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이 불거진 지 한달 만에 문재인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그동안 청와대는 이 문제는 여당에서 알아서 처리할 일이라는 입장이었는데요. 마포 쉼터 소장이 숨진 채 발견된 지 하루만에 대통령이 육성 메시지를 내놓은 겁니다.

김보건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먼저 피해자 할머니들이 위안부운동의 주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입니다. 위안부 문제를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셨습니다."

정의연을 직접 언급하지 않은 채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을 되돌아볼 계기가 됐다면서도 위안부운동의 대의가 지켜져야 한다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용수 할머니에 대한 도를 넘은 인신공격과 시민단체를 싸잡아 폄훼하는 것에 대한 상식적인 얘기"라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후원금 모금의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했는데, 민주당은 "기부금 통합시스템을 법제화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이용수 할머니가 제기한 윤미향 의원 관련 의혹과 수요집회 폐지 주장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통합당 김은혜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강조해 온 '피해자 중심주의'가 '윤미향 중심주의'가 아니리라 믿고 싶다"며 "발언의 진정성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로 전달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TV조선 김보건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