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윤석열, '한명숙 사건' 정면돌파…검사 3명 투입 전담팀 구성

등록 2020.06.12 21:40

수정 2020.06.12 21:53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이 한명숙 전 총리 사건과 관련해 잡음이 계속나오자 전면적인 진상조사를 지시했습니다. 그냥두면 계속해서 잡음이 나올수 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정면돌파를 선택한 걸로 보입니다. 어쨋던 결과적으로는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이 재수사에 들어간 셈이 됐습니다.

보도에 김태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명숙 전 총리 재판에서 법정 증인이었던 최 모 씨가 법무부에 진정을 접수한 것은 지난 4월 7일입니다.

"한명숙 전 총리 사건에 위증교사가 있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뒤로 검찰의 증언 강요 압박을 받았다는 주장이 이어졌습니다.

추미애 법무장관도 당시 수사 방식 등에 대해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추미애 / 법무부장관
"문제가 있는 수사 방식 중 하나로 이것도 떠오르고 있다면 이것도 예외 없이 한번 조사는 해 봐야 된다라는 입장."

당시 수사팀이 증언 강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지만 논란이 사그러들지 앉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담 조사팀을 꾸려 충실히 조사하라"고 나섰습니다.

논란을 정면돌파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최 씨가 낸 진정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에게 지난 1일 배당됐는데, 일주일여만인 이번주 초 대검 인권수사자문관 등 검사 2명이 합류해 총 3명의 조사팀이 편성됐습니다.

조사팀은 진정서에 포함된 내용 뿐만 아니라 언론 등을 통해 제기된 다양한 의혹을 모두 함께 살펴본다는 계획입니다.

TV조선 김태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