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전체

숨진 檢수사관 아이폰 확인하겠다던 경찰, 반년만에 포기…'내사종결'

등록 2020.06.18 10:43

수정 2020.06.18 10:51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 참고인 조사를 앞두고 극단적 선택을 했던 검찰 수사관에 대해 경찰이 내사종결 처리했다.

사망경위를 확인해야 한다며 내사에 착수한 지 6개월 만이다. 18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서초경찰서는 이달 초 숨진 백 모 수사관에 대한 내사를 종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함께 일했던 故 백 수사관은 지난해 12월 검찰로부터 참고인 신분 조사를 앞두고 서울 서초동 지인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 관계자는 "타살 혐의점이 없어 수사를 마무리했다"며 "내사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판단한 것"이라고 했다.

경찰은 故 백 수사관의 아이폰에 담긴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며 검찰에 3차례나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는 등 쟁탈전을 벌였다.

지난 3월 대검찰청 국가디지털포렌식센터에서 고인의 아이폰을 잠금해제하는데 성공했을 때도 아이폰에 담긴 내용물 전체 사본을 요구했지만, 검찰로부터 4일치 메시지 등을 넘겨받는데 그쳤다.

당시 민갑룡 경찰청장까지 나서서 "검찰과 협의를 통해 일부 자료를 받았지만 제기된 의혹을 해소하기엔 부족함이 있다"며 강제수사를 시사하기도 했지만 결국 무위로 끝났다.

경찰은 검찰로부터 넘겨받은 수사관 아이폰을 풀지 못하고, 결국 유족에게 돌려줬다. / 정동권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