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7

볼턴 회고록, '금지명령' 뚫고 출간 임박…트럼프 "대가 치를 것"

등록 2020.06.21 19:31

수정 2020.06.21 19:38

[앵커]
워싱턴 정가를 뒤흔든 볼턴 전 백악관 안보보좌관의 회고록 출간에 대해, 법원이 "일단 출판을 하라"며 볼턴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하지만 재판부는 볼턴이 국가기밀 누설로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송지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북 비핵화 협상의 숨은 비화를 폭로한, 볼턴의 회고록 제목은 '그것이 일어난 방'입니다.

존 볼턴 / 백악관 전 보좌관 (지난 17일)
"전 그가 대통령직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업무수행 능력이 있다고 보지도 않습니다."

출간을 일주일 앞두고 법무부가 금지명령을 신청했지만, 예정대로 23일 세상에 나옵니다.

워싱턴DC 연방법원 램버스 판사는, 법무부의 신청을 기각했습니다. 회고록이 전 세계에 퍼졌고 핵심 내용들은 보도돼, 지금 금지해봐야 의미가 없다는 겁니다.

에릭 터커 / AP통신 기자
"지니를 다시 병속에 넣거나, 말을 외양간에 다시 집어넣는 식은 해결책이 아니란 겁니다. 그(판사)는 기본적으로 그 사실에 대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볼턴이 비밀을 누설하는 바람에 국가안보를 위험하게 했을 수 있다면서, 형사처벌을 받거나, 출판수익을 몰수당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이 폭탄과 같은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美 대통령
"제 의견으로는 판결에 근거해 그는 (출판수익 등을) 몰수당할 겁니다. 판사는 매우 영리하고 볼턴이 한 짓에 대해 매우 분개했습니다."

볼턴은 선인세로 우리 돈 24억 원을 챙겼고, 출판사는 이미 20만 부를 찍었습니다.

TV조선 송지욱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