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퍼레이드

'대전 다단계發' 감염 호남까지 확산…정부 "위중한 상황"

등록 2020.06.22 07:33

수정 2020.09.29 13:30

[앵커]
대전 다단계 판매업체 관련 집단감염이 수도권에 이어 호남까지 번졌습니다. 전국에서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는데, 감염경로도 알 수 없는 이른바 '깜깜이' 환자 비율까지 10%를 넘었습니다. 수도권의 병실 부족 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20대 확진자가 다녀간 광주의 한 PC방이 폐쇄됐습니다. 이 확진자는 지난 12일 대전 다단계업체 관련 확진자와 같은 음식점을 방문했습니다.

접촉자가 214명에 이르지만 이 가운데 130여 명은 연락이 닫지 않았습니다.

강영석/ 전라북도 보건의료과장
"사각지대가 없도록 전북 24번, 광주 33번 환자의 동선에 대해서 엄밀하게 들여다봐서..."

대전의 미등록 다단계업체 관련 확진자가 47명으로 늘어나자, 대전시는 불법 다단계업체를 집중 단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허태정 / 대전시장
"방문판매와 관련해 미신고·미등록 업체에 강력한 점검과 단속을 시행하겠으며..."

지난 2주동안 전국의 일일 평균 신규 확진자는 46.7명으로 이전 같은 기간보다 7.1명이 늘었습니다.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는 이른바 '깜깜이 환자' 발생 비율도 10%를 넘어섰습니다.

이달들어 하루에 4~50명씩 신규 확진자가 나오는 일이 빈번해지면서, 수도권의 병상 부족 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정기현 / 국립중앙의료원장
"입원 치료가 필수적인 고위험군에서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할 경우,심각한 의료 시스템 붕괴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

정부는 이같은 지역확산 양상이 위중하다고 보고, 방문판매 업체와 물류센터, 대형학원과 뷔페식당을 고위험 시설로 추가 지정했습니다.

정부는 또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별 조치사항을 재정비할 계획입니다.

TV조선 이진석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