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퍼레이드

윤석열, 대검 인권부에 '증언강요' 진정 총괄 지시

등록 2020.06.22 07:39

수정 2020.09.29 13:30

[앵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 총장의 갈등 양상이 시작 된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의 이른바 '증요 강요' 진정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관련 조사를 대검 인권부장이 총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를 두고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지시를 수용한 것이란 분석과 오히려 대립각을 세운 것이라는 평가가 엇갈립니다. 두 사람은 오늘 청와대에서 열리는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대면할 예정입니다.

정준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의 갈등 양상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주요 참고인인 한모씨의 '증언 강요' 진정에서 시작됐습니다.

진정사건은 당초 대검 감찰부를 거쳐 서울 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에 배당됐지만, 한씨가 이를 거부하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대검 감찰부의 직접 조사를 주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어젯밤 "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과 대검 감찰과가 자료를 공유해 필요한 조사를 하라"며 조사는 대검 인권부장이 총괄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대검 인권부라는 콘트롤 타워를 두고 두 조사 주체가 서로 의견을 조율하게 해 추 장관의 지시를 윤총장이 사실상 받아들였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추미애 / 법무부장관 (지난 18일)
"조사가 원활히 안 되고 조사 결과가 없다면, 적당한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대검 감찰부로 하여금 조사를 하도록 시킬 겁니다."

반면 당초 대검 감찰부에 최종 보고하도록 한 추 장관 지시에 정면 배치된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이에 대해 대검은 인권부장이 같은 검사장급인 감찰부장을 지휘할 수 없기 때문에 감찰과를 조사 주체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은 오늘 청와대서 열리는 6차 공정사회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얼굴을 맞댈 예정입니다.

TV조선 정준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