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文 "국회 추경안 심의 지체 유감…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어야"

등록 2020.06.23 11:18

文 '국회 추경안 심의 지체 유감…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어야'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원구성 협상 결렬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데 대해 "어려운 국민들과 기업들로서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2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에 대한 국회 심의가 20일째 착수조차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지사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촌각을 다투는 긴급상황이다.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라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국회가 지혜를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국난을 빠르게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국회의 협조만 더해진다면 코로나 위기와 경제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추경안 통과를 거듭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회 운영과 관련한 것은 오로지 국회가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국민의 생명과 민생과 직결된 사안은 어떤 이유에서건 지체돼서는 안된다. 추경안 처리는 다른 무엇보다도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절실하고 시급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에도 "국민은 추경을 기정사실화하고 있고 여야 이견도 크지 않은 상황인데 추경안의 6월 국회 통과가 무산돼선 안 된다"고 당부한 바 있다.

민주당도 추경안 처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3차 추경안의 6월내 통과는 국회의 지상명령"이라며 "미래통합당은 오늘 내 상임위원 명단 제출과 국회 정상화에 협조해줄 것을 마지막으로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 비상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선택하고 결정하고, 결과에 책임지겠다. 6월 국회에서 추경을 마무리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를 즉각 도입하겠다"고 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