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한명숙 사건, 추미애 뜻대로 대검 감찰부로…한 발 물러선 윤석열?

등록 2020.06.23 21:29

수정 2020.06.23 22:41

[앵커]
'한명숙 전 총리 관련 진정 사건'이 대검 감찰부에 배당됐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추미애 법무 장관 간의 갈등 끝에.. 결국 추 장관의 뜻이 관철된 것이기도 한데.. 문재인 대통령이 두 사람에게 협력을 당부한 것이 맞물리며 낳은 결과라고 볼 수 있겠죠.

한송원 기자가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법무부와 검찰의 협력을 주문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어제)
"서로 협력하면서, 과감한 개혁 방안을 마련하여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해주기 바랍니다."

대검찰청은 어제 접수된 재소자 한 모씨의 진정서를 감찰부에 배당했다고 밝혔습니다.

한 씨의 감찰 요청은 지난 4월 법무부에 접수된 또 다른 재소자 최 모씨의 진정서와는 별개로 당시 한명숙 수사팀과 검찰 지휘부 15명에 대한 것입니다.

윤 총장은 최씨 진정 사건 배정을 두고도 추 장관과 마찰이 있었지만 이틀 전 추 장관의 지시를 수용한 바 있습니다. 한 씨 진정 건까지 추 장관의 뜻대로 된 겁니다.

그동안 대검찰청은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은 징계 시효가 이미 끝났다면서 감찰 부서의 소관이 아니라고 선을 그어왔습니다.

대검 관계자는 "원칙적으로는 맞지 않지만, 돌아가는 상황에 따라 감찰부에 배당할 수 밖에 없다"고 현실론을 제기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단독으로 연 법사위에서 대검찰청도 업무 보고를 해야한다면서 윤 총장의 법사위 출석을 요구하며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TV조선 한송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