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文 "다주택자 부담 강화"…노영민, 다주택 처분 '강력권고'

등록 2020.07.03 07:33

수정 2020.09.29 14:50

[앵커]
최근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과 비판이 높아지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긴급호출했습니다. 종부세를 올리고 주택 공급을 늘리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 참모들에게 1채만 남기고 모두 처분할 것을 강력 권고했습니다.

조정린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6월 17일)
"갭투자를 차단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하겠습니다."

6.17 대책 발표 보름 만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청와대에 긴급 호출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실수요자 등 서민 부담은 줄이고 다주택자의 부담은 무겁게 물리는 대응 방향을 직접 주문했습니다.

기존 6.17 대책이 실수요자의 주택구입까지 어렵게 만들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보완책 마련을 지시한 겁니다.

이를 위해 청년, 신혼부부 등의 세금부담 완화 방안을 검토하고, 생애 최초 특별공급 물량도 확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주택자 등 투기성 주택 보유자의 부담을 강화하라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을 정부의 21대 국회 최우선 입법 과제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지난해 12·16 부동산 대책에 담겼던 종부세법 개정안은 20대 국회에서 처리가 무산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 중 다주택자들에게 이달 안으로 1채만 남기고 처분할 것을 강력히 권고 했습니다.

서울 반포와 충북 청주에 각각 1채씩을 보유하고 있는 노 실장 본인도 이달 내 한 채를 처분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당초 서울 반포 아파트를 급매물로 내놨다고 했다가, 매물은 청주 아파트라고 정정했습니다.

TV조선 조정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