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김정은, '코로나 방역' 정치국 회의...대남 언급은 없어

등록 2020.07.03 16:27

김정은, '코로나 방역' 정치국 회의...대남 언급은 없어

/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3개월만에 다시 열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지난 2일 김 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3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공개 행보는 지난달 23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를 화상 회의로 주재한 지 9일 만이다.

회의에서는 6개월 동안의 코로나19 대응 상황과 국가비상방역을 강화하는 문제가 논의됐다.

북한은 지난 1월부터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자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세계적 보건 위기 속에서도 악성 비루스(바이러스)의 경내 침입을 철저히 방어하고 안정된 방역 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또, "최근 주변 나라들과 인접 지역에서 악성 전염병의 재감염, 재확산 추이가 지속되고 있고 그 위험성이 해소될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방역 전초선이 조금도 자만하거나 해이됨이 없이 최대로 각성, 경계하며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더 엄격히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방역사업 장기화에 따른 방심과 방관, 비상방역 규율 위반 현상을 비판하며 "섣부른 방역 조치의 완화는 상상할 수도, 만회할 수도 없는 치명적인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이번 보도에서는 남북관계와 관련한 언급은 따로 없었다. 회의에는 당 중앙위 정치국 위원 및 후보위원, 간부들과 내각·성·중앙기관 간부들, 도당위원장, 도인민위원장, 무력기관 지휘성원, 중앙비상방역지휘부 성원, 건설부문 간부들이 참석했다. / 박경준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