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통합당, 靑 상대하는 운영위에 김도읍·곽상도 등 '저격수' 전면배치 방침

등록 2020.07.06 03:01

통합당, 靑 상대하는 운영위에 김도읍·곽상도 등 '저격수' 전면배치 방침

미래통합당 김도읍·곽상도 의원 / 조선일보DB

6일 국회 의사 일정에 복귀하겠다고 예고한 미래통합당이 운영위원회에 김도읍·곽상도 의원 등 '저격수'들을 전면 배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위는 대통령비서실을 비롯해 국가안보실과 대통령경호처 등을 소관기관으로 두고 있으며, 상임위 전체회의나 국정감사가 열리면 청와대 비서실장과 국가안보실장 등 여권 핵심인사들이 참석해왔다.

통합당 핵심관계자는 최근 일부 기자들과 만나 "지난해 '조국 사태' 당시 '저격수'로 활약했던 김도읍·곽상도 의원을 비롯해 김태흠·박대출·김정재·이양수·신원식·조수진 의원을 운영위에 전면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여권의 독주에 맞서 청와대에 대한 견제와 검증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도 운영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예정이지만, 그동안 당연직으로 포함돼왔던 다른 원내부대표단은 일단 제외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상 초유의 거대여당이 법안 처리 과정을 주도할 경우 100석 남짓한 야당으로선 이를 견제할 수단이 없다는 지적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보다는 청와대를 상대로 한 각종 자료 요구나 인사 검증 등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5일 기자간담회에서 "우리는 국회를 떠난 적이 없다"며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자행한 의회민주주의 파괴에 맞서 싸웠을 뿐"이라고 말했다.

7월 원내투쟁을 예고한 주 원내대표는 '대북문제'·'윤미향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와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에 대한 특검도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나치가 수권법안 하나로 독재의 길을 갔듯 집권 세력은 과반의석이라는 만능열쇠 하나로 일당독재의 길을 가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매우 우려스럽다"면서 "히틀러의 야욕을 끝내 무너뜨린 처칠의 말처럼 우린 지치지 않고 끝까지 어디서든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우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