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국회 복귀 통합당, '국조·특검' 요구…與 "국조 불가, 특검은 상황 보자"

등록 2020.07.05 19:33

수정 2020.07.05 19:40

[앵커]
미래통합당이 내일부터 시작되는 7월 임시국회에 복귀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의 상임위원장 독식에 항의하며 의사 일정에 불참한지 3주만입니다. 통합당은 윤미향 의혹과 대북정책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채널A 사건에 대해서는 특검을 요구했습니다.

민주당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윤수영 기자의 리포트를 보시겠습니다.

 

[리포트]
통합당이 요구하는 국정조사는 2가지입니다.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 등 윤미향 의원을 둘러싼 논란, 그리고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회고록으로 촉발된 대북정책 논란입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미북 싱가포르 회담 직전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1년 내 비핵화 약속'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주호영 / 통합당 원내대표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이유를 국민들께 조목조목 치열하게 설명해서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부정과 불법을 숫자로서 덮기 위한 것이라는..."

통합당은 또 추미애 장관의 지휘권 발동으로 논란이 된 '검언 유착 의혹'에 대한 특검도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에서 국회법 개정, 부동산 대책 후속입법 등이 우선이란 입장입니다.

이해찬 / 민주당 대표(3일)
"민생현안 법안과 개혁 법안들을 심의하고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통합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 거부 의사를 명확히 했고, 특검은 '상황을 지켜보자'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7월 임시국회를 놓고 여야가 동상이몽을 꾸고 있는 만큼, 공수처 출범과 통일부 장관·국정원장 인사 청문회 등에서 격돌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TV조선 윤수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