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문 여는 7월 국회…'공수처·국정조사' 등 강경대치 불가피

등록 2020.07.06 07:35

수정 2020.09.29 15:00

[앵커]
여야가 7월 임시국회를 오늘부터 시작합니다. 3차 추경안을 단독 처리했던 민주당은 공수처 출범 등 각종 현안 처리에도 속도을 낼 전망입니다. 국회로 복귀하는 통합당은 강경한 '원내 투쟁'을 예고해 곳곳에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차정승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래통합당은 어제 7월 국회 복귀를 공식화하며, "본회의와 상임위에 참석해 원내 투쟁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35조 규모의 추경 예산을 졸속으로 통과시켰다"며,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의회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어제)
"민생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임위에서 본회의에서 국민과 국익을 위해서 싸울 겁니다."

통합당은 대북 문제와 윤미향 의원 관련 의혹에 국정조사를 추진하고, 검언유착 사건 특검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국회법 개정과 부동산 대책 후속입법 등이 우선이란 입장입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난 3일)
"민생 현안 법안과 개혁 법안들을 심의하고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야 최대 격전지는 공수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은 오는 15일 법정 출범 기한에 맞춰 여당 몫의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2명을 물색하는 등 출범 준비작업에 돌입했습니다.

반면 통합당은 헌법재판소의 공수처법 위헌 심판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여야는 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격돌할 것으로 보입니다.

TV조선 차정승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