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부동산' 민심 역풍에 당정청 고위직 매각 독촉 '소동'

등록 2020.07.09 07:35

수정 2020.09.29 15:20

[앵커]
정부가 여권 내부 다주택자들을 향해서 한채만 남기고 다 팔라고 독촉하고 나섰습니다. 부동산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을 간단히 볼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한 듯 합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결국 서울 서초구 반포 아파트도 이달 안에 팔겠다고 했는데, 당정청이 부동산 매각 이벤트로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강동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정세균 국무총리가 장차관급에 대한 주택 보유 실태조사와 주택 매각을 지시했습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다주택자의 경우 하루빨리 매각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위공직자가 집을 여러 채 갖고 있으면 국민 신뢰를 얻기 어렵다"는 겁니다.

행정안전부 관보의 재산공개 현황을 보면, 18개 부처 장관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8명이 다주택자입니다.

박영선 중기벤처부장관과 강경화 외교장관이 3주택자이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추미애 법무장관 등은 두 채를 갖고 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도 42명에 달하는 다주택 의원들에게 매각을 촉구했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부동산 안정화를 솔선수범한다는 취지에서 이른 시일 안에 약속을 이행해줄 것을"

이해찬 대표는 "아파트로 돈 번다는 생각이 사라지게 하겠다"고 했습니다.

'똘똘한 집한채'를 챙겼다는 비난을 받았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결국 서울 반포 아파트를 이달 내 팔겠다고 밝혔습니다. 

노 실장 외에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중 다주택자인 사람은 공직기강을 잡아야 하는 김조원 민정수석을 비롯해, 김거성, 김외숙, 이호승, 황덕순 수석 등 11명입니다.

TV조선 강동원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