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퍼레이드

'박원순 성추행 의혹' 민관조사단, 수사권 없어 실효성 논란

등록 2020.07.16 07:33

수정 2020.09.29 15:50

[앵커]
서울시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합동조사단을 꾸리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제시하지 않았고, 강제 조사권이 없는 서울시의 조사가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정은혜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원순 전 시장이 숨진 지 엿새 만에 서울시는 민관합동조사단이라는 카드를 내놨습니다.

황인식 / 서울시 대변인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습니다."

성추행 의혹과 피해 호소 내부 묵인 의혹, 비서직 채용 과정 의혹 등이 밝혀야 할 과제인데, 여성단체와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민간단체와 전문가를 참여시켜 조사의 객관성, 공정성을 높이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조사단의 규모와 활동 개시 시기 등 구체적인 계획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황인식 / 서을시 대변인
"여성 인권단체 등과 협의해서 서로가 납득하는 수준의 방법과 범위, 그리고 폭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는 핵심 조사 대상인 박 시장의 최측근 정무라인 공무원들이 상당수 퇴직한데다, 민관조사단은 강제 조사 권한이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서울시의 입장은 다릅니다.

황인식 / 서울시 대변인
"외부 전문가들이 충분한 조사에 관한 경험과 지식, 방법들을 많이 가지신 분들이기 때문에 극복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피고소인의 사망으로 인한 한계에도 공무상 비밀, 직무 내용 등을 수사 하다보면 성추행 의혹의 실체를 규명할 수 있을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TV조선 정은혜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