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체

오바마·바이든·빌 게이츠 트위터 뚫렸다…"최악 해킹사태"

등록 2020.07.16 11:26

오바마·바이든·빌 게이츠 트위터 뚫렸다…'최악 해킹사태'

/ 오바마(위), 바이든 트위터 캡처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 미국 민주당의 대선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등 유명 인사들의 트위터 계정이 줄줄이 해킹당했다.

미국 자동차업체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와 아마존 CEO 제프 베이조스,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억만장자 래퍼 카녜이 웨스트와 부인 킴 카다시안 등 세계적 유명 인사들의 트위터 계정이 동시에 해킹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해 파장이 예상된다.

AP통신 등은 현지시간 15일 정체가 확인되지 않은 해커의 공격으로 모두 뚫렸고, 비트코인 송금을 요구하는 사기 글이 계정에 한꺼번에 올라왔다고 보도했다.

계정에는 '1000달러(약 120만원)를 비트코인으로 보내면 30분 안에 돈을 두배로 돌려주겠다'는 글이 올라왔다가 삭제된 걸로 알려졌다.

게이츠 계정에는 "모두가 나에게 사회 환원을 원하고 있으며 지금이 그것(사회환원)을 할 시간"이라는 내용이 떴으며, 오바마 전 대통령과 머스크 계정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지역사회에 돈을 돌려주려 한다"는 글이 게재됐다.

이 글을 올린 IP 주소는 미국 휴스턴과 뉴욕,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일본 등지로 파악됐다.

유명 인사들 계정 이외에도 우버와 애플, 테슬라 등의 공식 트위터, 가상화폐 거래기관의 여러 계정도 함께 뚫렸다.

머스크의 계정에선 비트코인 송금을 요구하는 글이 세 차례나 올라왔다가 삭제되기도 했다.

해킹 피해를 본 계정의 숫자는 아직 정확한 집계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AP통신은 "비트코인 사기꾼들의 명백한 해킹 행각"이라며 "유명 기업인과 정치인, 중요 기업의 트위터 계정이 한꺼번에 해킹당했다"고 보도했다.

제미니 암호화폐 거래소 공동창업자인 캐머런 윙클보스는 트위터에 글을 올려 "이것은 사기다. 돈을 보내지 마라"고 경고했다.

트위터는 해킹 사건이 발생한 지 1시간이 지난 뒤 명백한 해킹으로 보인다는 첫 입장을 내놓은 뒤 해킹 피해를 본 계정의 메시지 게시 기능을 차단했다. 또 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하라고 권고했다.

이번 초유의 해킹 사건으로 트위터의 허술한 보안은 또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주가는 장외 거래에서 5% 가까이 폭락했다. / 송지욱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