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재보선 공천' 두고 복잡한 與…당권주자 이낙연 "지금 지도부가 결론내야"

등록 2020.07.17 21:19

수정 2020.07.17 21:26

[앵커]
당 소속 자치단체장이 중대한 범죄에 연루돼 자리를 비울 경우 다음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지 않도록 한 민주당의 당헌을 둘러싸고 내부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약속한 대로 서울, 부산 시장 후보를 내지 말자는 의견과 당헌을 고쳐서라도 후보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는 겁니다. 갈등의 조짐까지 보이자 당 대표에 출마한 이낙연 의원은 지금 지도부가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윤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이자 친문 핵심인 전재수 의원은 내년 4월에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내지 말자고 했습니다.

전재수
"확실하게 죽어야 다시 살아날 수 있다.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더 크게 승리하기 위한 출발이 될 수도 있다"

서울시장이 공석이 된 뒤 공개발언으론 첫 무공천 주장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후보를 내야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재정
"믿음직한 후보를 통해서 책임지는 정당의 모습을 보여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민희 전 의원은 "한쪽 정당만 구속하는 '도덕룰'에 대해 토론할 때가 됐다"며 당헌 개정을 요구했습니다.

내달 말 전대를 앞두고 어느 지도부에서 공천여부를 결정할지를 두고도 이견이 나옵니다.

당권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지금 지도부에서 결정하는게 정당하다"고 했지만, 앞서, 현 지도부인 박주민 최고위원은 다음 지도부가 결정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보궐 선거의 책임이 있을 경우 후보를 내지 않겠다는 건 민주당 당헌에 규정돼 있습니다.

이를 뒤집는 건 정치적 부담이 큰 만큼 어느 지도부에서 결정할지를 둘러싼 논란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TV조선 윤수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