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與 대선주자들, 그린벨트 해제 반대…靑은 '오락가락'

등록 2020.07.20 07:34

수정 2020.09.29 16:00

[앵커]
정부가 지난주 부동산 문제 해법으로 그린벨트 해제를 검토하면서 문제는 '수요'가 아닌 '공급'에 있었다는걸 인정했습니다. 그런데 당정청 사이에서 그린벨트 해제 문제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윤동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세균 국무총리는 어제 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그린벨트 해제 신중론을 펼쳤습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오늘, 'KBS 일요진단 라이브')
"한 번 훼손하면 복원이 안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정 총리는 "그린벨트 해제에 당정 합의나 결정은 없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사흘 전 "의견을 정리했다"고 말했습니다.

김상조 / 靑 정책실장(지난 17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그건 정부가 이미 당정 간을 통해서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그런데 어제 다른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아직 결론을 못 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언론 인터뷰에서, "그린벨트 훼손을 통한 공급확대 방식은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안으로는 "도심 재개발과 용적률 상향"을 제시했습니다.

이낙연 의원 측과 김부겸 전 의원도 "그린벨트 해제는 최후 수단"이라는 입장입니다.

추미애 법무 장관은 그제 SNS를 통해 그린벨트 해제에 반대 의견과 함께, "금융의 부동산 지배를 막자"며 '금부분리 정책'을 제안"했습니다.

여권내에서조차 엇박자를 내는 모습을 보이면서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시장의 혼란만 키운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TV조선 윤동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